본문 바로가기

정보

스승의 날 의미, 유래, 노래, 멘트 알아보자

내일은 선생님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하고 선생님의 가르침을 감사하는 스승의 날입니다. 왜 스승의 날이 5월 15일이 되었는지, 외국에도 스승의 날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승의 뜻

옛날 여자 무당을 뜻하는 ' 무(巫)'와 남자 무당을 뜻하는 '격(覡)'이 합쳐 무당을 뜻하는 무격(巫覡)'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옛 문헌을 찾아보면 무(巫)가 '스승 무'라고 적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승'이 고대 모계사회에서 대단한 지위와 권력을 지녔던 여자 무당을 뜻한다는 설이 있습니다. 또한 불교의 중을 스승(師)'이라고 불렀다는 기록 또한 전해집니다. 고려시대에는 선생이란 말이 과거에 급제한 사람에 대한 존칭이었다고도 하네요. '비록 벼슬이 높은 귀인일지라도 과거에 급제하지 않으면 선생이라 부르지 않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스승의 날 유래

현재 우리나라 스승의 날은 5월 15일 인데 처음부터 5월 15일이었던 건 아니었어요. 원래는 5월 8일이었는데 1958년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강경 여자 중고등학교(현재의 강경고등학교)에서 청소년적십자(RCY) 단원들이 세계 적십자의 날인 5월 8일을 맞아 퇴직 후 병환 중에 계신 자신의 스승에게 위문 간 것이 시초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5월 8일은 날짜상 어버이날과 겹치기 때문에 1965년 일주일 후이자 세종대왕의 탄신일인 5월 15일로 다시 정해 기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자 읽는 것을 어려워하던 백성들을 위해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이 백성들에게 존경을 받은 것처럼,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주는 스승이 세종대왕처럼 존경받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승의 날이 5월인데 선생님과 정을 쌓기엔 너무 짧은 시간이라는 비판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요즘 스승의 날과 김영란 법

2000년대만 해도 스승의 날에는 스승의 날 노래를 부르거나 선생님 가슴에 꽃을 달아 드리는 행사를 진행했으나 요즘은 많이 조촐해졌거나 아예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학교도 많다고 합니다. 스승의 날을 빙자하여 선생님에게 많은 선물을 주는 게 당연시되었었으나 2016년 9월부터 시작된 김영란 법으로 인해 색종이로 접은 카네이션을 주는 것도 불법이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김영란 법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로 이 청탁금지법을 제안한 김영란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언론인과 사립학교 교직원을 포함한 공직자의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를 금지하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스승의 날 노래

강소천 작사, 권길상 작곡의 곡.

가사: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의 마음은 어버이시다.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선생님 찾는 법

스승의 날이 되어 옛 선생님을 찾아보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공립학교는 보통 근무 4년이 되면 전근을 가고 길어도 7년 이상 같은 학교에 머물 수가 없어 출신 학교에 가도 선생님을 찾기가 어렵죠. 하지만 각 시, 도 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스승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옛 은사를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교직원 이름을 치면 어디 학교에서 근무하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교사들이 개인 정보 보호를 이유로 공개를 거부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찾을 수 없다면 선생님이 개인 정보 공개를 꺼리는 분일 수도 있겠습니다.

외국의 스승의 날

부탄: 5월 2일. 부탄에 현대 영국식 교육제도를 들여와 현대 교육의 토대를 만든 지그메 도르지 왕축 국왕의 생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멕시코: 한국과 같은 5월 15일. 한국과 달리 공휴일처럼 모든 교육기관이 쉰다고 하네요.

베트남: 11월 20일.

대만: 공자탄신일인 9월 28일. 공자 탄신 기념 축제와 스승의 날 행사를 치릅니다.

중국: 9월 10일. 교사절이라고 부릅니다. 매년 학기가 시작되는 9월에 선생님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합니다.

미국: 매년 5월 첫 번째 화요일을 Teacher Appreciation Day로 지정하고 그 주간을 Teacher Appreciation Week라고 부릅니다.

러시아: 개학일에 스승의 날과 비슷한 행사를 진행하는데 담임선생님 가슴에 꽃을 꽂아주며 앞으로 1년간 가르침을 주실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합니다.

세계 교사의 날: World Teachers' Day. 국제교육연맹은 매년 10월 5일은 세계 교사의 날로 제정해서 기념합니다.

스승의 날 멘트

  • 선생님은 제게 따뜻하신 부모님, 가까운 친구 같은 분이세요. 사랑 가득한 가르침 늘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 선생님, 멀리 있어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하지만 선생님의 따뜻한 가르침은 항상 가슴에 새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선생님의 따뜻한 가르침을 받아 훌륭한 제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저희를 돌보시는 선생님의 따뜻하고 넓은 마음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 선생님, 늘 제가 힘들 때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시고, 따뜻한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선생님의 큰 사랑이 없었다면 이렇게 잘 자랄 수 없었을 거에요. 지금의 저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