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강철부대 UDT와 육준서 알아보자

요즘 정말 핫한 프로그램이 하나 있죠. 매주 시청률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넷플릭스에서도 1위를 찍었다고 합니다. 프로그램의 인기와 더불어 출연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가장 반전 매력을 뽐내며 인기를 끌고 있는 UDT 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철부대 프로그램 간략 소개 방송시간

2021년 3월 23일부터 채널A SKY에서 공동 제작, 방영 중인 밀리터리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매주 화요일 밤 10시 30분에 채널A에서, 이후 업데이트되는 넷플릭스, 왓챠 등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강철부대는 원래 12회로 제작되었으나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14회로 연장, 추가 외전 2회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최정예 군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이 각 부대별로 4인 1조의 팀을 이뤄 각 부대의 명예를 걸고 대결을 펼쳐서 최종 우승 부대를 가립니다. 참가 부대는 특전사, 해병수색대, 707, UDT, SDT, SSU 등 총 6팀이 있습니다.

 


MC 소개

 

 

MC들은 참가자들이 경쟁하는 영상을 보며 코멘트를 달아줍니다. 전직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 경호원인 최영재 마스터도 있습니다.

김성주: 육군 제7보병사단 방위병 소집해제

장동민: 육군 제3보병사단 병장 전역

김희철: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김동현: 해병대 제2사단 병장 전역

최영재(선임 마스터): 육군 특수전사령부 대위 전역


UDT소개

 

모체인 해군 수중파괴대의 영문 약칭대로 통상 UDT(Underwater Demolition Team)라 부르기도 하며, UDT/SEAL(SEa, Air, Land)이라고도 칭합니다. 부대창설 과정과 SEAL 임무확장 과정에서 나타나듯 미 해군의네이비 씰을 모델로, 매년 시행되는 부대원들의 유학이나 연합훈련을 통해 영향 받으며 발전하고 있으며 국군 내에서 개방적이고 선진화 된 특수부대 중에서도 가장 손에 꼽는 부대입니다. 미군특수전부대에서 폴란드 GROM 등과 함께 당장 같이 작전을 해도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탑 티어급 부대라고 하네요.


UDT 출연진

김민준(개명 전 김범석)- 특수임무대대 중사 전역(UDT 60-2기) 2014.3.31~2018.5.31

육준서- 폭발물처리대대 하사 전역(UDT 62-1기)

정종현 - 특수임무대대 중사 전역(UDT 60-2기)

김상욱 - 제5특전대대 병장 전역(UDT 60-1기)

 


김민준 (개명 전 김범석)

www.instagram.com/udt6062/

 

1986년생 키179cm에 몸무게 78kg이라고 합니다. 나이차가 많이 나는 후배들을 잘 챙기며 대장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죠. 김민석은 군대를 두 번 다녀온 케이스입니다. 2006년 해군병 520기로 입대하여 병장 만기 전역한 이후에 2014년 해군부사관 243기로 재입대 하였습니다. 3등이라는 매우 우수한 성적으로 임관하였으며 이후 특전부사관 직별로서 UDT 60-2로 입교, 힘든 UDT 지옥훈련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고 특수임무대대로 배치 받았습니다. 당시 그의 나의가 29살 이었으나 

기본공수교육과 해상대테러훈련을 2등으로 수료하였으며 추가로  네이비실의 전술을 직접 전수받는 연합대테러 훈련과정인 JCET/BPC 훈련 또한 받은 (JOINT COMBINED EXCHANGE TRAINING/build partner capacity) 엘리트 중의 엘리트 특전부사관이었습니다. 실무부대를 특임대대에 배치받은 이후 전역하는 그날까지 특임대대에서  군생활을 하였고 이후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수많은 UDT팀들 중 최고의 팀만 뽑힌다는 UDT탑팀에 무려 3년 연속 선정되는 대한민국 해군 최우수 특전팀의 요원으로서 해상대테러에 전문성을 지닌 특전부사관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실무부대에서는 대테러임무 뿐만아니라 대통령 경호실의 초임경호원들의UDT훈련 교관임무도 하였으며,707특임대, 해양경찰특공대들과 합동훈련도 다수 참가하였습니다.

여담으로 Mr.UDT 선발대회라고 하여 1 동안 운동을 열심히 해서정말 멋지게 몸을 만든 대원들에게 상을 주는보디빌딩 대회있는데 김범석중사는 2017년 Mr.UDT 뽑혔다고 합니다. 또한 2016년 현역시절마산에서 주최하는 민간 마라톤대회에 참가하여,5km를 16분으로 완주하고 1등을 하는 김범석님은 현역으로 군생활  당시에도 매우 우수한 자원으로서 주변에서 전역하는 것을 모두들 안타까워했다고 하네요. 현재 김해 장유 롯데 아울렛에서 의류 브랜드 라이프워크(LIFEWORK)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www.lifeworkstore.co.kr/?NaPm=ct%3Dkodz6xa3%7Cci%3Dcheckout%7Ctr%3Dds%7Ctrx%3D%7Chk%3D413aad69a669ea7288e4ed33f0235ff8afc2460f


정종현

www.instagram.com/kkabullak____/

 

 

 1995년생에 키 178cm에 몸무게 82kg입니다. 건장한 몸과 다르게 굉장히 애교가 많고 웃긴 캐릭터더라구요. 부모님과 한우농장을 운영하며 크로스핏 선수및 코치로 활동중이라고 합니다. 사격을 굉장히 잘하더라구요. 강철부대 7화에서 보면 사격하면서 5발을 다 10점에 쐈죠.

 

 

김상욱

www.instagram.com/seal_103

김상욱은 1993년생이고 키 183cm에 몸무게 85kg 입니다. 현재 데드풀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인 라이트, 웰터급 종합격투기 선수죠. 김동현이 창단한 팀, 팀 스턴건 소속이라 그런지 김동현과 친분이 있어 보였어요. 강철부대 UDT팀에서 유일하게 병 출신이며 중학교 1학년때부터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 친구들에게 심한 괴롭힘을 당했다고 합니다. 여군이셨던 어머니는 안타까운 마음에 아들에게 사람을 때리는 법을 알려줬지만 마음이 여렸던 어린 김상욱은 다른 사람을 때리면 아플텐데 차라리 내가 맞겠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항상 긍정적인 내용의 음악만 들을 정도로 긍정적인 태도의 소유자이며 책을 좋아하고 글을 쓰며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걸 좋아한다고 해요.

 

 

 


육준서

www.instagram.com/6dory/

 

 

 

 

1996년생 키176cm에 몸무게62kg입니다. 2014년 12월 해군 부사관으로 입대, 2016년 UDT/SEAL 62-1기 수료, 해군 특수전전단 폭발물처리대대에서 근무하다 2019년 2월 하사로 전역했습니다.무신사 라퍼지스토어의 모델로도 활동한 적이 있을정도로 출중한 외모를 자랑하죠.어렸을 때부터 꿈이 군인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입대를 빨리 했네요. 강철부대의 같은 UDT 팀 정종현과 마찬가지로 교복을 입고 체력 평가를 받으러 갔으며, 입대 날짜 때문에 고등학교 졸업식도 참석하지 못했다고 하네요.친동생이 현역 해군 해난구조전대(SSU) 부사관인데 형을 따라 특수부대에 지원했다고 하네요.동생이 먼저 장가를 가서 기분이 이상했다고 합니다. 

 

 

youtu.be/VIlK9xpyhBY

육준서의 직업은 화가인데요.불안, 공포 등의 감정들을 그로테스크하게 표현해 내는 점이 자신과 비슷해서 화가 프랜시스 베이컨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화풍이 비슷한 느낌이 드네요. 

 

 

 

 

여기 너무 웃겼어요. 치킨을 정말 좋아한다고 하네요.

 

 

 

 

최근 다같이 아레나와 화보를 찍기도 했죠.

 

 

UDT가 과연 우승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앞으로 계속 응원하겠습니다.